티스토리 뷰

건강보험료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대부분 내는 것인데요  : ) ㅎㅎ

보험료에 대해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건강보험 같은 경우는

지역가입자랑 직장가입자가 서로 다르게 계산되는데요! 잘못 계산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여 ㅠ

그래서 제가 간단하게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ㅎㅎ 정말 간단한 방법이랍니다





우선 ㅎㅎ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면 바로 위에 나온답니다! ㅎㅎㅎㅎ


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분야별 업무사이트보기가 있는데요

클릭을 해주시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들에 대해서 내려온답니다

여기에서 사이버민원 센터를 클릭을 해주시면 되십니다! 






사이버민원센터를 클릭을 해주셨다면 아래메뉴에 보시면 

건강보험안내가 있답니다 ㅎㅎ 여기를 또 클릭을 해주시면 되세요


건강보험료에 관한 내용이 있는 페이지가 나오면서 보험료 부과 / 산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시면 지역가입자를 클릭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직장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클릭을 해주시면 되세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식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는 보험료 가입자의 소득, 재산,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참가율을 참작하여 정한 부과점수를 합산한 보험료부과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해서 보험료 산정을 한답니다  : ) ㅎㅎ 그리고 세대단위로 부과를 하는데요


요소는 소득, 재산, 세대원의 성, 연령이 부과요소랍니다




부과하는 체계는 연소득 500만원 이하인 세대는 부과요소별로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참가율과 재산, 자동차 점수를 합산한 점수와 부과점수당 금액 178원을 곱합니다


연소득 500만원 초과세대는 부과요소별 소득과 재산 자동차를 점수를 합산한 보험료 

부과점수에다가 마찬가지고 178원을 곱합니다 ㅎㅎ


점수는 경제활동점수, 소득, 재산을 등급으로 나누어서 보험료 부과된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 아무래도 

이렇게 글로 알아보는 것 보다 자세하게 아시고 싶으시다면


건강보험공단에 가시거나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기면 친절하게 상담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 ) ㅎㅎ 혼자서 계산을 햇다간 큰 금액이기때문에

잘못된결과가 나올수 있기 때문에 ! 정확하게 아시고 싶으시다면 ~ 

관련기관에서 정확하게 물어보시는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댓글